link image
 



2006년 9월 삼성 전자가 세계 최초로 전세계의 모든 도로, 수로, 항로 정보를 엄지 손톱만한 크기에 담을수 있는 반도체를 개발하여 세계인들을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이 반도체는 40나노(1억분의 4m) 공정의 32 기가비트 (Gb) 플래시 메모리로 사람의 머리카락 3000분의 1 두께인 트랜지스터 328억개를 엄지손톱 정도의 면적에 집어 넣은 것과 같다고 합니다.

21세기 한국의 엔지니어들이 세계 반도체 역사를 매번 새롭게 써 나가며 60억 세계인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정보 통신 시대로 한걸음, 한걸음씩 안내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의 엔지니어들이 이렇게 혁신적인 반도체 개발로 세계 정보통신 역사를 매번 “최초”라는 수식어를 써 나가며 인류 역사에 의미 있게 기록되는 그 힘의 역사적 근원은 어디에서 유래된 것일까요? 눈을 감고 5천년 한국 역사의 전체적인 파노라마를 펼쳐보았습니다.

그리고 한국역사에서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은 발명품중에서 반도체처럼 지식 정보 확산과 관련성이 있으며, 인류발전에 긍정적으로 기여하여 세계사에 의미 있게 기록된 발명품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직지”가 떠올랐습니다. 직지야 말로 바로 정보의 대량 전달을 가능하게 한 인류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으로 손꼽히는 금속활자로 찍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책이기 때문입니다. 금속활자가 있었기에 15~16 세기 유럽의 종교개혁과 르네상스가 가능하였고, 21세기에 들어와 인터넷을 통한 전세계적인 지식 네트워크가 가능하게 되었다고 생각하는 순간, 마치 도미노처럼 14세기 고려시대 직지부터 21세기 대한민국의 반도체까지 한눈에 연결 되었습니다.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의 사이버 외교관들이 세계인들과 네트워킹되어 한국의 국가 이미지를 세계에 알리다 보면, 사귀고 있는 외국친구들에게 한국의 무엇에 대해서 어떤 방법으로 알려야 하는것 때문에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특히 한국의 장점을 일방적으로 홍보하여 외국친구들의 심적 부담을 주는것에서 탈피하여, 자발적인 공감과 인정으로 받아 들이기 위해서는 “직지와 반도체와의 연결고리”처럼 5천년 한국역사에서 한국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하나로 묶어 세계 역사에 긍정적으로 기여한 통합적인 사례가 무엇인지 끄집어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한국인의 잘난척을 천박한 자기 자랑의 수준으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직지처럼 인류역사에 한민족이 기여한 의미 있는 한국의 문화유산을 지속적으로 끄집어내고 세계인들에게 전해야 합니다. 1950년대 세계에서 가장 가난했던 우리나라가 불과 50년만에 세계 10대 경제 대국, 정보통신 대국으로 성장했다며 물질적인 풍요와 수치를가지고 세계인들에게 한국을 홍보하는 것에서 벗어나, 세계인들의 정신적인 풍요에 기여한 한국적 가치를 뽑아 전세계에 전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반크에서는 2006년 9월부터 청주 고인쇄박물관과 함께 "On-Off 직지 세계화 사업"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직지는 현존 세계 최고(最古) 금속활자본이고, 2001년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에 등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해외 교과서, 백과사전, 인터넷에서는 독일의 구텐베르크의 42행 성서가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본이라고 잘못되어 소개하고 있고, 또 세계인에게 직지보다 구텐베르크가 널리 소개되어 있는 실정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 유명 교과서인 Glencoe-McGraw-hill, National Geographic 출판사의 World History를 보면 독일의 구텐베르크 및 중국의 인쇄본만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시아 유럽등 각나라의 주요 교과서를 보더라도 독일의 구텐베르크와 중국과 일본의 인쇄본은 자세히 소개하고 있지만 한국의 직지는 누락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상에서도 외국학생들이 가장 많이 보는 백과사전중 하나인 미국의 MSN 엔카르타 백과사전에서도 독일의 구텐베르크만 언급하고 한국의 직지는 누락돼 있습니다.

이처럼 각나라 교과서, 백과사전, 인터넷상에서 구텐베르크와 일본과 중국의 인쇄기술은 세계에 그토록 잘 알려져 있는 반면, 인류 역사상 최초인 한국의 금속활자 인쇄본은 무시되고 있는 상황은 우리가 우리의 훌륭한 가치를 제대로 몰랐고, 또 세계인들에게 제대로 알리지도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세계인들에게 세계 최고(最古) 금속활자가 한국에서 시작되었다는 역사적 가치, 이를 개발한 한민족의 창조적 가치, 더 나아가 세계 지식 정보 확산에 기여한 한민족의 인류 문화적 가치등 우리민족의 뛰어난 정신적 역량을 5천년 역사속에서 뽑아내고, 이를 세계인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알려나가 한국의 국가이미지를 높여나가야 합니다.

바로 당신이 60억 세계인들에게 한국의 품격을 드높이며 한국의 국가이미지를 세계속에 변화시켜 나가는 21세기 직지 세계화 홍보대사입니다.



About project | Site map